in

예비엄마를 위한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오픈

현재 정부에서 지원 중인 다양한 임신 지원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임산부 배지와 같은 물품 제공 서비스는 각각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하고 직접 방문해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임산부가 이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죠. 한국철도공사에서 제공하는 KTX, SRT 임산부 특실 할인 서비스와 같이 각 기관별로 임산부를 지원하는 좋은 서비스들이 있지만, 서비스 대상자인 임산부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증빙서류를 직접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국민이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기관별로 제공하는 각종 임신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를 20개 지자체에서 6월 30일부터 시범 시행하고 있습니다.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란?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한 번에 임신 지원 서비스 신청부터 처리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맘편한 임신’ 서비스를 이용하면 엽산제, 철분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맘편한KTX(특실 할인), 표준모자보건수첩 등 10종과 지자체별로 제공하는 서비스(임산부 주차증 등 평균 3종)를 온라인으로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힘들게 보건소에 직접 받지 않고 집에서 택배로 편안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맘편한 임신 온라인 신청자격

시범 실시 지자체에 주소가 등록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은 임산부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 송파구
(보건소)
인천 강화군
(주민센터)
광주 동구
(주민센터)
광주 북구
(주민센터)
대전 유성구(보건소)
경기 과천시
(보건소)
강원 횡성군
(보건소)
충북 제천시
(주민센터)
충남 아산시(보건소, 보건지소)충남 당진시(보건소)
전북 김제시
(주민센터)
전남 해남군
(인구정책과)
전남 함평군
(주민센터)
전남 완도군
(보건소)
경북 포항시(보건소)
경북 성주군(보건소)경남 창원시(보건소)경남 사천시(보건소)경남 밀양시(보건소, 보건지소)경남 함안군(보건소)

신청 방법 및 서류

온라인 신청
정부24(www.gov.kr) 접속 →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 신청서 작성 → 구비서류 첨부 → 배우자 동의 → 신청완료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임산부 주소지 보건소 또는 읍면동 동사무소에서 신청

구비서류
온라인: 공인인증서 / 방문: 신분증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지원 신청 시 지원 대상자에 따라 구비서류 추가 필요
(ex. 희귀난치성질환 산모, 장애인신생아, 새터민산모 등)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방법

진단서 등 구비서류를 가지고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했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이제는 편안하게 온라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정부24(www.gov.kr) 에서 제출∙신청 하시면 됩니다.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 역시 온라인으로 출력하여 병원에 방문하면 됩니다. 횟수는 총 17회까지 가능하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서비스는 지역 관계없이 전국적으로 시행됩니다.

2020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적립 교통비 할인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