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청년채용 1인당 월 75만원 지원정책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대체 한시 사업

지난 4월 발표된 고용동향에서는 고용률 개선과 취업자 수 증가 등 고용이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확장실업률은 25.1%로 높은 편입니다. 취업애로계층도 12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중견 기업 사업주가 청년을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유지할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올해 신규 지원 목표인 9만명이 조기달성됨에 따라 오는 31일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시사업으로 청년채용특별장려금

특히 코로나19로 경영 여건이 저하된 중소기업은 인력난 속에서 청년 채용의 애로가 더욱 커지고 청년층의 신규 채용 위축과 고용불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자영업자도 어려운 상황이며, 중소 중견기업 사업주 역시 힘든상황에 고용이 쉽지 않습니다. 당연히 취업난을 겪는 청년층 역시 모두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고용부는 청년층이 노동시장에서 장기 이탈하지 않고 청년고용을 가속하기 위한 추가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감안, 청년 일자리가 빠르게 창출되고 고용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올해 한시사업으로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을 추진하기로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였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은 기존의 청년디지털일자리와 특별고용촉진장려금등 다른 청년일자리 장려금 사업과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정규직 채용과 1년의 지원기간 등으로 설계됐습니다.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지원내용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이 청년(15~34세)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해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고, 기업의 전체 근로자 수가 증가한 경우 신규 채용 근로자 1인당 월 75만원씩 최대 1년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5인이상 중소. 중견기업
  • 성장유망업종. 벤처기업 등은 5인 미만도 가능.
  • 단 사행. 유흥업등 일부 업종은 지원을 제외

취업지원정책 살펴보기
실업급여 인터넷신청 살펴보기

지원수준 및 지원한도, 신청기한

지원수준

청년 추가채용 1명당 연 최대 900만원을 3년간 지원하되, 기업 규모별 지원인원을 차등화** 기업규모가 30~99인 경우는 2번째 채용 인원부터, 100인 이상인 경우는 3번째 채용 인원부터 지원

지원한도

기업당 최대 30명까지

신청기한

청년을 채용하고 최소고용유지기간(6개월) 종료 후 3개월 이내 장려금을 신청하여야 함(이후 3개월 단위로 신청)* 다만, ’20.1월부터 6월까지 청년을 신규 채용한 기업은 ’21.3월까지 신청가능

참여 신청방법

관련 서식을 작성하여 구비서류와 함께 고용센터 기업지원부서 또는 고용보험시스템(www.ei.go.kr)을 통해서 신청

* 관련서식은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에서 확인 가능

청년채용특별장려금 지원규모

21년 신규 9만명 지원됩니다. 신규지원 인원 9만명이 달성되거나 예산이 소진될 경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신규 9만명 지원은 최소고용유지기간(6개월)을 충족한 ’20년 1월부터 12월까지 채용자에 대해 우선 지원됩니다.

휴대폰 요금 25% 할인받는 선택약정 조회하기

얀센백신 예약 접종 신청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