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15세부터 69세 구직자라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힘든 환경에서 취업을 위해 구직활동 하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이런 어려움속에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에게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련 취업지원서비스와 수당(비용)을 지원합니다.

구직급여(실업급여)의 일종인 취업촉진수당구직급여 수급자의 빠른 재취업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입니다. 취업촉진수당에는 조기재취업수당, 개별연장급여,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가 있습니다.

취업촉진수당 신청하기
취업활동비 신청하기

지원대상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따른 두가지 지원 유형이 있습니다.

I유형ㆍII유형 지원요건 및 지원내용

I유형 – 구직촉진수당(50만원x6개월) 및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 요건심사형: 15~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이고 재산 4억원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안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사람
– 선발형: 요건심사형 중 취업경험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단, 18~34세의 청년은 중위소득 120% 이하, 취업경험 무관)

II유형 – 취업활동비용 및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특정계층*: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월 소득 25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등
청년: 18세~34세 구직자
중장년 : 35~69세 구직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수급대상자 여부 확인 모의산정테스트

지원내용

취업촉진수당 신청하기
취업활동비 신청하기

Ⅰ유형 참여자에게 구직촉진수당 지급

구직 중 최소한의 생활 안정을 위해 최대 300만원(월 50만원×6개월)을 지원합니다.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구직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참여자에게만 지급합니다.지급주기 중 발생한 참여자의 소득이 월 단위 구직촉진수당 수급액(50만원)을 초과하면 구직촉진수당은 지급되지 않습니다.(단,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의 합산액은 594,600원 초과시 부지급)

II유형 참여자에게 취업활동비용 지급

직업훈련 참여 기간동안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최대 6개월 범위에서 수당(월 최대 284천원)을 지원합니다.

신청방법

참여를 희망하는 본인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바로가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하기

수급자격 및 지원 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 자가진단
취업지원유형을 모르겠다면? 유형진단
진단유형별 취업지원

노인지원금 기초연금 신청해야 받을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500만원 선지급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