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신청방법 기간

국가근로장학금 신청방법 기간. 국가장학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기간, 신청대상 및 자격, 서류 확인하고 늦지 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은 대학 등록금으로 인한 가계부담을 완화하고,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다라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이란?

사회 경험치 쌓으면서 장학금도 받을 수 있는 국가근로 장학금은 대학생의 안정적인 교육 환경과 취업 역량 제고를 위해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 국가장학금 신청 → 서류제출확인 → 가구원동의(필수)

※ 주말 및 공휴일 포함24시간 신청 가능하나, 마감일엔 18시에 신청 종료!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국가장학금 신청에서 신청가능합니다.

✅ 국가장학금 신청 바로가기
✅ 학자금대출 신청 바로가기

신청전 반드시 사용가능한 전자서명수단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한 가지 준비해야됩니다.

서류제출 대상자는 온라인으로 서류제출 필수로 신청 2-3일 후 누리집 및 모바일 앱에서 제출 필요 서류를 확인하세요.

  • 누리집(홈페이지) 로그인 ▶ 장학금 신청 ▶ 서류제출현황
  • 모바일 앱 로그인 ▶ 장학금 ▶ 서류제출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지원대학 확인하기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4년제 지원대학 확인하기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전문대 지원대학 확인하기

국가근로장학금 참여대학 확인하기

신청대상 및 자격

신청대상

신입생(2학기 입학예정자),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및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

※ 재학생은 1차 신청이 원칙이며,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 자동 적용 및 심사 후 지원 가능(구제신청 적용 여부 선택 불가)

지원안내

  • 국가장학금 Ⅰ유형 :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대학생 중 성적 기준 충족자
  • 국가장학금 Ⅱ유형 :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 대학생 중 참여 대학의 자체 선발 기준에 따라 선발

국가근로장학금 지원내용

국가근로장학금 지원 유형은 교내 근로(일반 교내 근로, 봉사 유형), 교외 근로(일반 교외 근로, 취업연계 유형)이 있습니다.

교내 근로는 학교 안에서 일하기 때문에 공강 시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교외 근로는 다양한 근로지에서 일을 하며 경험도 쌓고 교내 근로에 비해좀 더 높은 시급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FaQ

✅ 학자금 신청은 누가 하나요?

학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대학생(입학예정 포함)이 직접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 ‘가구원’은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학자금 신청 대학생의 부모 또는 배우자를 의미하고, 대학생이 미혼일 경우에는 부모, 기혼일 경우에는 배우자가 가구원에 해당됩니다.

✅ 가족관계 확인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가구원의 현재 상태(이혼, 사망, 실종, 외국인 등)에 따라 학생, 부모(또는 배우자)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 실종서류, 거주불명자등(초)본, 주민등록등본, 외국인등록증,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등을 제출하게 됩니다.

✅ 매년(학기)마다 동의를 해야 하나요?

정보제공 동의하고자 하는 학생에 대해 최초 1회 동의만 하면, 학생의 대학입학 및 재학기간동안 별도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 없지만, 가구원 구성이 변경되었을 경우 기존 동의 내역이 없으면 변경 가구원은 새로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합니다.
※ 단, 자녀가 여려 명인 경우 각 자녀별로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합니다.  

✅ 국가근로장학금 신청하고 싶습니다. 신청기간이 학교마다 다른가요?

국가근로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공지한 차수별 신청기간 내에서 신청가능하며, 당해 연도 국가근로장학사업 참여대학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 장학금 신청차수별 운영여부는 대학이 결정하므로 장학금 신청 전 소속대학의 신청 운영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내/외 근로지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대학과 사업자등록번호가 동일하면 교내 근로지, 상이하면 교외 근로지입니다. 단, 대학이 근로지의 교/내외 구분이 변경되어야 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교외근로지도 교내근로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 대학교 부지 내 위치한 테크노파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피해보상 신청 1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의료비 지원

월 최대 20만원 1년간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